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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분당선 노선도, 신분당선 요금, 신분당선, 신분당선 구운역, 경기남부광역철도

by 비타민B먹어 2024. 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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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분당선은 국내 최초이자 전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중전철 무인운전 시스템을 도입한 노선입니다. 2011년 10월 강남에서 정자까지 1단계 구간 운행을 시작으로, 2016년 1월 정자에서 광교까지 2단계 구간, 그리고 2022년 5월 신사에서 강남까지 3-1단계 구간을 연장하여 운행하고 있습니다. 신분당선은 민간에서 제안, 시공, 운영하는 최초의 국내 노선으로, 민간의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관리 운영 기법을 도입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분당선은 무엇인지, 신분당선 노선도와 신분당선 요금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이후 신분당선 구운역 신설과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신분당선
신분당선

1. 신분당선

신분당선은 서울특별시 강남구 신사역부터 경기도 수원시 광교역을 잇는 철도 노선으로, 노선색은 빨간색입니다. 이 노선은 노선계획부터 시공, 운영까지 민자사업자가 제안한 국내 최초의 민간제안 철도사업으로 조성된 민영철도입니다. 신분당선은 기존 분당선의 급행 역할을 수행하며, 분당선의 속도 저하 문제와 경로상의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분당선은 기존에 복정역을 거쳐 다소 돌아가는 선형으로 인해 서울까지 소요시간이 많이 걸리는 문제가 있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신분당선이 보다 일직선에 가깝게 강남과 분당을 연결하게 되었습니다. 신분당선은 경부고속도로와 비슷한 선형으로 교통량을 분산시키며, 판교역을 설치함으로써 판교신도시의 교통이 편리해지는 효과도 발생시켰습니다. 또한, 용인시 서북부 지역의 택지개발 사업으로 인한 교통체증을 해소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분당선 용인시 구간은 대부분 기흥구에 위치하고 있어서 용인 서북부는 교통난에 시달리고 있었지만, 신분당선이 이를 해소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신분당선의 남부 연장은 수원 광교신도시의 교통망 확충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수원 동북부 지역에 위치한 2기 신도시인 수원 광교신도시의 개발로 인해 기반교통시설의 확보가 필요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신분당선이 수원 광교까지 연장되었습니다. 이후에는 호매실지구까지 추가로 연장될 예정입니다.

1) 신분당선 노선도

2) 신분당선 요금

지하철만 이용할 경우 적용되는 운임은 수도권 전철 기본운임 1,400원에 거리초과운임과 신분당선 각 구간 별도운임이 추가됩니다. 거리초과운임은 수도권 내 기본거리 10km를 초과할 시 5km마다 100원씩 추가되며, 50km를 초과하면 8km마다 100원이 추가됩니다. 수도권 외 구간에서는 매 4km마다 100원이 추가되며, 이는 경부선(평택신창)과 경춘선(가평춘천) 구간에 해당됩니다. 신분당선의 각 구간 별도운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사강남 구간 이용 시 700원 추가, 강남정자 구간 이용 시 1,000원 추가, 정자광교 구간 이용 시 1,000원 추가, 강남정자 구간과 정자광교 구간을 연계하여 이용 시 1,500원 추가, 신사강남 구간과 강남정자 구간을 연계하여 이용 시 1,700원 추가, 신사강남, 강남정자, 정자광교 구간을 모두 연계하여 이용 시 2,200원이 추가됩니다. 위 운임은 선·후불교통카드 기준이며, 1회용 교통카드를 이용할 경우 100원이 할증됩니다. 버스와 지하철을 환승 이용할 경우 수도권 통합환승 할인제도가 적용됩니다. 이용하는 교통수단 중 가장 높은 기본운임에 거리초과운임과 신분당선 각 구간 별도운임이 추가됩니다.

3. 신분당선 구운역

신분당선 노선은 계속 확장되고 있습니다. 올해 하반기 착공 예정인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건설사업'은 광교에서 호매실로 이어지는 9.88km 구간을 연장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화서역과 수원월드컵경기장역을 포함한 전철역 5개가 추가로 신설됩니다. 신분당선 연장선이 개통되면 서수원 지역의 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수원시 관계자는 "현재 서수원 지역인 호매실에서 서울 강남까지 출근 시간대에 광역버스를 이용하면 약 100분이 걸리지만, 신분당선을 이용하면 소요 시간이 절반인 50분으로 단축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024년 5월 21일, 국토교통부가 ‘구운역 신설’을 승인하면서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구간 연장 사업’ 노선에 구운역이 포함되었습니다. 수원시는 2012년부터 구운역 설치를 위해 노력해왔으며, 이번 승인을 통해 12년 만에 결실을 맺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수원시와 국가철도공단은 이르면 7월 중으로 ‘구운역 신설 협약’을 체결할 예정입니다. 이 신분당선 연장 사업은 광교에서 호매실로 이어지는 9.88㎞ 구간을 연장하는 것입니다. 구운역이 위치할 구운동 인근은 공동주택이 밀집해 있고 서수원버스터미널, 대형마트, 일월수목원 등이 있어 대중교통 수요가 많은 지역입니다. 수원시는 2012년부터 2014년까지 구운역 추가설치 타당성 평가 용역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국토부에 구운역 추가설치를 요청했습니다. 

4. 경기남부광역철도

2024년 5월 10일, 수원시장과 용인시장, 화성시장, 성남시장은 ‘경기남부광역철도 기본구상’이 담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건의문’을 채택했습니다. 경기도는 이들의 요청에 따라 국토부에 경기남부광역철도 건설을 건의했습니다. 이 건의문에는 지난해 8월 수원시가 대표로 발주한 ‘서울 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기본 구상 및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구상한 새 노선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달라는 내용이 포함되었습니다. 수원시는 다른 3개 도시와 함께 사업의 실현 가능성과 경제성을 높일 수 있는 노선안을 검토했으며, 서울 지하철 2·9호선 종합운동장역에서 출발해 3호선 수서역, 성남, 용인, 수원을 거쳐 화성시까지 이어지는 총연장 50.7㎞의 노선안을 마련했습니다. 서울 지하철 2·3·9호선과 연계되는 이 노선안의 비용대비편익(B/C)은 1.2로, 사업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개 시 관계자는 “새 노선안이 완성되면 서울에서 화성까지 1시간 이내 통행이 가능해지고 출퇴근 시간도 1∼2시간 절약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습니다. 성남시 등 4개 시는 3호선 연장을 목표로 상생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노력해왔지만 이번 용역에서 이러한 결과가 나오자 새 노선안을 추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들 4개 시는 이날 새 노선을 국토교통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광역철도 사업에 반영해 달라는 공동 건의문을 채택하고 경기도에 전달할 예정입니다. 신규 철도망 건설 사업은 기초 지자체가 광역 지자체에 건의하면 광역 지자체가 취합해 국토부에 신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국토부는 5월까지 광역철도 노선 신청을 받아 내달 지자체 건의 사업 설명회를 가진 후 2025년 7월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신규사업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5. 마치며

신분당선은 서울과 경기 남부를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지역 간의 이동 편의를 증진시키고, 교통 체증을 완화하며, 지역 발전에 기여하는 등 다양한 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강남역부터 경기도 수원시 광교역을 잇는 철도 노선으로, 여러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나, 신분당선은 기존 분당선의 속도 저하 문제와 경로상의 문제를 보완하며, 분당에서 서울까지의 소요 시간을 단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강남과 분당을 보다 일직선에 가깝게 연결함으로써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노선입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많이 얻어 가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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