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는 서울과 수도권 외곽을 연결하는 수도권 광역 급행 철도로, great train express의 약어입니다. 주로 GTX A, B, C 3개의 노선이 추진되고 있으며 사실 GTX는 2011년 국책사업인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포함되었으나 사업이 지연된 역사가 있습니다. 이후 2016년부터 2025년 사이의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포함되면서 다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GTX의 내용과 최근 발표된 교통분야 3대 혁신 발표에 대한 내용, 그리고 GTX A노선과 GTX B노선, GTX C노선의 내용과 추진 상황, 계획에 대해서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끝으로 GTX 노선도를 보여드리며 정리하겠습니다.
1. GTX
GTX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를 말하며 2007년 경기도가 국토해양부에 제안하여 추진되기 시작했습니다. 기존 지하철이 지하 20m 내외에서 시속 30~40km로 운행되는 것과 대비하여 GTX는 지하 40~50m의 더 깊은 공간을 활용하여 노선을 직선화하고, 시속 100km 이상 운행하는 신개념 광역교통수단으로써 제시된 것입니다. 사업 타당성 조사를 거치고 나서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포함되었으나 이후 타당성에 대해 부정적 결과가 나오며 사업이 지연되고 늦춰져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으로 조정되었습니다. 주요 노선으로는 GTX A, B, C 노선이 있으며 A 노선은 경기도 파주시 운정에서 경기도 화성 동탄역까지, B노선은 인천 송도에서부터 경기도 마석역까지, C노선은 경기도 양주에서부터 경기도 수원역까지로, 모두 예비타당성 조사를 마쳤습니다. 노선이 직선화된 데다가 시속이 100km~200km까지 굉장히 빠르기에 현재 2~3시간 걸리는 거리를 20~30분 이내로 대폭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교통분야 3대 혁신 발표
2024년 1월 교통분야 3대 혁신 전략이 발표되었습니다. 교통에 대한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면서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를 위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3대 혁신의 주요 내용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속도 혁신입니다. 전국 GTX 시대를 열며 수도권 GTX 시대를 개막하고 2기 GTX를 본격 추진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지방권 광역급행철도를 도입하면서 지방광역시, 도시 철도망을 확대하겠다는 내용입니다. 두 번째는 주거환경 혁신으로, 신도시 광역교통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교통 불편지역에 대해 맞춤형 대책을 세우고, 광역버스 이용 시 편의를 제고하며 광역 이동수단 선택권을 확대합니다. 권역별 광역교통에 집중 투자하는 한편 갈등사업에 대해서는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합니다. 세 번째는 공간 혁신으로 철도와 도로를 지하화하는 내용입니다. 속도감 있는 철도 지하화 사업을 추진하고, 추진체계를 강화합니다. 또한 지하 고속도로 사업을 본격 착수하고 사업기반을 마련합니다. 이 3대 혁신에 더해 미래 모빌리티 일상을 구현하고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확산하는 내용도 있으나, 이번 포스팅 주제가 GTX인 만큼, 그 내용을 중심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3. GTX A 노선
GTX A노선은 경기 파주시의 운정을 출발하여 일산을 지나 서울 삼성역, 동탄까지의 83.1km의 최장 노선입니다. 주로 지나는 정거장은 파주 운정역과 일산 킨텍스역, 대곡역, 연신내역, 서울역, 삼성역, 수서역, 성남역, 용인역, 동탄역 등입니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일산에서 서울까지 기존 52분에서 14분 정도로 매우 단축되며, 일산에서 삼성역까지도 80분에서 20분으로 엄청나게 단축되게 됩니다. 교통분야 3대혁신 전략에 따르면, GTX A 노선이 가장 빨리 개통될 예정으로 수서역에서 동탄역까지 24년 3월에 개통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24년 내에 파주시 운정에서부터 서울역 구간이 개통되고, 28년쯤에는 GTX A 노선 전부가 정말 개통될 예정입니다. 24년 3월에는 종합시험운행과 특별점검이 있으며 각 역사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연계교통에 대한 대책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아마도 버스 노선을 신설하거나 연장하는 등 수요응답형 서비스를 운영하며 환승 시 편의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요금 할인도 적용하여 주말에 10% 할인하거나 대중교통 할인, 환승 시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K-패스와 연계할 예정입니다.
4. GTX B 노선
GTX B노선은 경기도 남양주시의 화도읍을 출발하여 서울시 중랑구, 동대문구, 중구, 용산구, 영등포구, 구로구를 거쳐 경기도 부천시를 지나 인천 부평구, 남동구를 거쳐 송도국제도시까지의 총 80.1km 길이의 노선입니다. 운행 노선은 마석역을 기점으로 평내호평역, 별내역, 망우역, 청량리역, 서울역, 용산역, 여의도역, 신도림역, 부천종합운동장역, 부평역, 인천시청역, 송도역을 종점으로 13개 역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A노선이 세로 방향이라면 B노선은 가로방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TX B노선은 30년 개통 예정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용산과 상봉역을 잇는 재정구간을 연초 착공하고, 민자구간은 상반기 내 모두 착공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5. GTX C 노선
GTX C노선은 경기도 양주시와 수원시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양주시의 덕정에서 출발하여 청량리, 삼성역, 수원시까지 약 74.2km의 노선입니다. 정거장은 10개 정도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 노선이 개통되면 수원역에서 삼성역까지 78분에서 22분으로, 의정부에서 삼성역까지는 74분에서 16분으로, 양주 덕정에서 삼성역까지 80분에서 23분으로 매우 축소되게 됩니다. GTX C노선의 경우 28년 개통을 예상하고 있으며 24년도 1월 연초 착공에 들어갑니다.
6. GTX 노선도
GTX 노선도입니다. 이 그림에 있는 GTX D, E, F 노선의 경우 단계 구분이나 역 위치, 역 명칭 등은 아직 확정된 것이 아님을 꼭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가장 최신 자료이기는 하지만 GTX D, E, F 노선의 경우 아직 계획이 확정되지 않았기에 사업 추진 과정에서 변동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GTX 노선이 모두 개통될 경우 GTX로 인한 혜택을 수혜 받는 인구는 일평균 183만 명이 될 예정이고, 경제적 효과도 약 135조 원, 고용 창출로 인한 효과도 약 50만 명 정도의 대규모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수도권 간은 30분, 충청도과 강원권에서는 1시간 정도로 초연결될 수 있는 광역경제생활권이 실현될 수 있습니다.
GTX 연장노선과 GTX 신설노선을 합쳐서 2기 GTX라고 합니다. 연장노선의 경우 먼저 지자체에서 비용을 부담하는 방식을 협의하고, 이후 예비타당성 조사 등의 절차를 진행 예정입니다. 합의가 된다면 현 임기 내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GTX A, C노선의 경우 지자체 건의에 따라 타당성 검증 등 관련 절차를 23년도 10월부터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설노선을 GTX D, E, F 노선이라고 하며, 5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 전체 노선을 함께 반영하고 있습니다. 사업 속도를 위해 구간별 개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단계 구간은 2035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 임기 내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추진하고 있고, 신속한 추진을 위해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과 함께 민간 제안 절차도 병행하여 일반 절차에 대비했을 때 약 6개월의 단축 효과가 있습니다.
7.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에 발표된 교통분야 3대 혁신 전략의 내용과 GTX A, B, C 노선 내용과 노선도, 추진 상황 및 계획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GTX는 연장노선과 신설노선까지 합하면 그 규모와 경제적 효과도 엄청납니다. 미리 공부해 두시고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시는 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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